10년간 코스트코를 욕하던 2인 가족의 지난 1년간 코스트코 회원권을 사용한 후기입니다. 욕했던 건 제품마다 양이 너무 많아 그 부담감과 아쉬움에 비롯된 것일 뿐, 제품이 전혀 나쁜 건 아니었는데요. 게다가 연회비도 아까워 10년 동안 코스트코를 멀리했습니다. 그러다 코스트코 매장과 가까이 이사를 오게 되어 알뜰살뜰 코스트코를 이용하며 외식비도 줄이고, 10만 원이 넘는 리워드를 받게 되었는데요. 그 알뜰 포인트를 공유합니다.
코스트코 회원권
네, 코스트코 매장에서 물건을 사려면 코스트코 회원권이 있어야하합니다. 과거처럼 매장에 입장할 때부터 회원권을 확인하는 것은 아니나, 결제를 하기 전에 회원권을 보여야 하는데요. 회원권에 찍힌 사진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기에 과거처럼 코스트코 멤버십 카드가 있는 지인으로부터 회원권을 빌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당일 회원권을 만들어 이용한 후 회원 탈퇴 및 연회비 환불도 가능하니 한번 이용해 볼 만합니다.
코스트코 연회비
개인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골드스타'와 사업자가 대상인 '비즈니스'회원으로 나눠지는데요. 개인회원 중에도 '골드스타'와 '이그제큐티브'가 있으며 연회비와 혜택에 있어 아래의 차이가 있습니다.
코스트코 골드스타
- 코스트코 골드스타 연회비: 38,500원 (1년 유효, 매년 멤버십 갱신)
- 사용처: 코스트코 전세계 매장, 코스트코 온라인 몰
- 가족카드 발급 1매
코스트코 이그제큐티브
- 코스트코 이그제큐티브 연회비: 80,000원 (1년 유효, 매년 멤버십 갱신)
- 사용처: 코스트코 전세계 매장, 코스트코 온라인 몰
- 가족카드 발급 1매 (세대 당 1회)
- 코스트코 구매금액의 2% 적립 (부가세 제외한 결제 금액을 적립)
- 적립불가 대상: 술종류, 푸드코트, 타이어, 배터리 장착, 코스트코 연회비, 코스트코 상품권
코스트코 회원권 환불
언제든지 코스트코 회원 탈퇴와 가입 해지 또는 회원권 변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아직 정기적인 코스트코 이용에 확신이 없다면 코스트코 골드스타 회원에 가입하여 사용하다가 코스트코에서 평균 월 30만 원 이상 구입이 예상된다면 이그제큐티브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이익입니다. 이그제큐티브 연회비 80,000원도 크지만 리워드(적립급)를 통해 그 이상을 절약하게 되니까요.
2인 가족이 코스트코에서 구매할 게 뭐가 있나 했었는데요. 물가가 많이 올라 기본적인 필수용품 구입만으로도 몇십만원은 나오죠. 게다가 코스트코에는 손쉽고 맛있게 해 먹을 수 있는 밀키트가 다양하고, 각종 냉동식품, 과일, 의류, 전자제품, 심지어 반려동물 용품과 사료까지 있습니다. 특히 할인기간에는 전국 최저가에 구매할 때도 있으니 정기적으로 가면 득템의 기회가 자주 있습니다.
코스트코 카드
과거에는 현금 또는 삼성카드만으로 결제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신용카드로 결제 시, 현대카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 카드 장점
1. 코스트코 리워드 현대카드
코스트코의 이그제큐티브 회원이라면 결제금액의 2%를 적립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현대카드로 결제 시에는 추가로 적립이 가능합니다. 한달 결제 금액이 50만 원이 넘으면, 최대 3%를 추가로 적립해 주니 이그제큐티브 회원이라면 총 5%까지 적립받게 됩니다.
코스트코 현대카드로는 코스트코가 아닌 다른 곳, 예를 들어, 버스나 택시 등 대중교통, 편의점, 백화점, 온라인 등 에서 결제한 금액에 대해서도 적립금이 쌓여 얼마전에 주사용 카드를 이 '코스트코 현대카드'로 교체했는데요. 약 2~3달 현대카드 사용만으로 이미 적립금이 7만 원이 모였습니다. 이그제큐티브 리워드는 따로 적립되고 있습니다.
현대카드도 2만원의 연회비가 있지만 카드 결제 금액에 따라 환급되거나 그에 상응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자주 하니 참고하여 알뜰하게 활용하세요.
2. 카드 두장을 한 장으로
코스트코에서 제품을 구입한 후 결제하려면 코스트코 회원권(멤버십 카드)과 현대카드, 이렇게 두 장을 꼭 챙겨 와야 하는데요. 종종 이 코스트코 회원권을 두고 오는 분들, 또는 결제 카드를 두고 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계산하려는 찰나에 카드 중 하나가 없다는 걸 알게 되어 난감해하는 분들을 간혹 목격하는데요.
코스트코 리워드 현대카드는 카드뒷면에 사진이 있는 거 보이시죠? 코스트코 회원권 겸용이라 카드 두장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코스트코 리워드 바우처 사용
이렇게 모은 리워드, 즉 적립금은 코스트코 회원권을 갱신할 때, 즉, 회원권이 만료되기 1개월 전에 코스트코로부터 회원권 갱신 안내문과 함께 리워드 바우처를 받습니다. 코스트코 코리아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여 디지털 바우처로 발급되며, 코스트코 현대카드 사용에 따른 바우처는 현대카드 앱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바우처는 코스트코 코리아(국내) 매장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고, 1년간 유효하기에 갱신한 회원권의 유효기간 동안 1회에 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지만 가족회원은 사용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상품 구매 시에만 이용할 수 있으며, 코스트코 푸드코트와 코스트코 온라인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코스트코 상품권
코스트코도 상품권이 있습니다. 코스트코의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코스트코를 이용하고 싶은 분들도 이 상품권을 찾는데요. 이 상품권으로 코스트코 매장에서 결제 시, 멤버십 카드를 확인하지 않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 코스트코 회원이 매장 또는 온라인에서 상품권 구입 대행
- 실제 금액보다 상품권이 더 비쌀 때도 있음
- 결제 금액이 상품권 금액 초과 시, 나머지 금액은 현금으로만 결제
코스트코는 육류가 가장 인기죠. 질도 좋고 맛있는데 양까지 많으니 4인 가족에게는 득템이나 2인 가족에게는 그 많은 양이 부담스러워 여전히 그림의 떡입니다. 하지만, 신선식품도 다양하고 외식의 기분을 낼 수 있을 만큼 쉽고 간단하게 해 먹을 수 있는 요리도 많아 외식비가 크게 줄었답니다. 할인까지 할 때면 일반 슈퍼마켓과 비교해 월등히 저렴한 식품과 제품이 많아 연회비가 전혀 아깝지 않네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3,000원짜리 자장면 먹고 왔습니다. 코엑스 중식맛집 무탄 (0) | 2024.06.19 |
---|---|
수국축제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오픈런 후기 (0) | 2024.06.17 |
비스포크 냉장고 : 착한 가격, but 구입전 꼭 확인할 것 (0) | 2024.06.10 |
[코스트코 할인정보] 삼성전자 브랜드위크 할인금액 (0) | 2024.06.07 |
모르면 떨어지는 신용점수, 알면 쉽게 올리는 신용점수 관리 (0) | 2024.06.05 |